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이영성 원장
  바른몸복원센터
라인
사진   김태환
  향토명의
라인
사진   장두석
  세시풍속
 
dvd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인터뷰 & 강좌 > 민족생활 건강강좌
상단이미지
 
세시풍속에는 민족의 얼이 서려
전통문화에는 조상들의 지혜와 얼이 서려 있다. 따라서 집집마다 촌락마다 이어져 온 의식과 의례, 놀이를 통해 전통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오늘을 사는 우리의 방편으로 삼아야 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세시풍속이다.

세시풍속은 계절의 순환을 24절기로 구분하여 그에 따라 행해진 놀이와 의례이다. 24절기는 황경(黃經)과 황도(黃道)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황경(黃經)은 천구(天球) 위의 태양이 지나는 길인 황도면을 따라 측정하는 경도이다. 적도면과 황도면이 교차하는 춘분점이 황도 0도로서 동쪽으로 360도까지 잰다. 황경을 기준으로 춘분은 0도이며, 하지는 90도, 추분은 180도, 동지는 270도에 해당한다.

0도인 춘분과 45도인 입하의 사이에는 청명과 곡우가 있다. 음력 3월 3일은 삼짇날이라고 하여 세 개의 양(陽)이 겹친 날이다. 이 날에는 화전(花煎)을 먹고, 활을 쏘았다. 음력 3월 15일은 단군께서 이 땅에 오신지 216년 만에 승천하셨다고 하여 어천절(御天節)이라 한다. 동지를 지나 105일 째 되는 날은 한식(寒食)이라고 하여 산소에 제사를 올리고, 화재를 막기 위해 찬 음식을 먹고 물을 많이 마셨다.

45도인 입하와 90도인 하지 사이에는 소만과 망종이 있다. 음력 5월 5일은 단오절이라 하여 부녀자들은 창포(菖蒲) 삶은 물에 머리를 감은 다음 창포뿌리를 깎아 만든 비녀를 머리에 꽂고 그네뛰기를 하였다. 남자들은 씨름판을 벌였고, 창포뿌리를 허리에 차고 다녔다.

90도인 하지와 135도인 입추 사이에는 소서와 대서가 있다. 6월에는 유두(流頭)라고 해서 보름에 개울을 찾아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았다. 그리고 이 날에는 농사법을 알려준 고시 할아버지께 풍년을 기원하며 농신제를 올렸다.

135도인 입추와 180도인 추분 사이에는 처서와 백로가 있다. 음력 7월 보름은 백중이라 해서 가정에서는 익은 과일을 따서 사당에 제사를 올리고, 각 농가에서도 일꾼들에게 월급과 휴가를 주었다. 음력 8월 보름은 한가위라고 하여 벌초와 성묘를 했다.

180도인 추분과 225도인 입동 사이에는 한로와 상강이 있다. 특히 9월 9일은 중양절(重陽節)이라고 해서 화채(花菜)와 국화전(菊花煎)을 만들어 산이나 들로 나갔다. 요즘의 단풍놀이와 같다.

225도인 입동과 270도인 동지 사이에는 소설과 대설이 있다. 이 시기엔 민족 최대 경축일인 개천절이 있어서 장군봉, 영산봉, 천왕봉과 같은 영산에서 천제를 지냈다. 가정에서는 집안의 안녕을 위해 5대조 이상의 조상에게 시제를 올렸다.

270도인 동지와 315도인 입춘 사이에는 소한과 대한이 있다. 동짓날 저녁에 팥죽을 쑤어 먹는데, 빨간 팥죽은 악귀를 쫓아내기 위한 것이다. 또한 섣달 그믐날 밤은 제야(除夜)라고 하여 밤에 잠을 자면 눈썹이 희어진다고 해서 밤을 새웠다.

315도인 입춘과 0도인 춘분 사이에는 우수와 경칩이 있다. 특히 음력 1월 1일은 원단(元旦) 또는 설날이라고 하여 설빔을 입은 다음 조상께 차례를 올리고, 웃어른께 세배를 드린다. 음력 1월 보름은 정월 대보름이라고 하여 마을에서는 당산제를 지내고, 귀밝이술을 마시며, 부럼을 깬다. 액막이를 위해 달집을 태우는 전통도 있다. 음력 2월 초하루는 대청소를 하며, 검은콩을 볶아 먹고, 검정깨 강정을 만들어 먹는다. 또 2월에는 바람의 피해를 면하기 위해 영등제를 지낸다.

예로부터 주권을 상징하는 행사로 개천대제 외에도 사직대제와 국조대제가 있었다. 오늘날에는 국가에서 거행하는 제례는 사라졌고, 대신 종묘제례나 문묘제례 등의 이름으로 명맥만 남아 있다. 이마저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또 절기와 세시풍속 등 우리의 전통문화를 등한시하고 남의 나라 문화에 기생한다면 정신이 사라지고 뿌리마저 흔들려서 또 다시 나라를 잃게 되는 현실에 처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자료 제공┃한민족생활문화연구회

민족 의학은 수천 년을 건강하게 살아온 선조들의 경험과 지혜를 모은 것으로 생활이 곧 건강법이고 살림살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홍수처럼 밀려들어오는 서양 문화를 무분별하게 따르고 흉내 내는 후손들에 의해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민족 생활 의학을 연구한 고(故) 장두석 선생을 통해 우리가 계승해야 할 올바른 생활 의학을 알리고자 한다.

1. 대한전통의학회 회원에 가입하시면 매월 3째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전통의학 학술 세미나에 초대됩니다. 또한 모임을 통해 회원 간 친목 도모 및 전통의학에 대한 토론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비는 없으며 세미나에 참석시 참가비는 2만원입니다. 회원 가입 및 비방 · 비술 발표 세미나 참가를 원하시면 연구소로 전화(02-888-7780) 주시기 바랍니다.

2. 동양자연의학연구소의 허락없이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편집하여 사용하거나 인쇄물을 만들면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습니다.

목록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