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백승환
  장세살연구소 백
라인
사진   김태환
  음주로 인한 장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경락 변증 치료법
경락 변증 치료법
상단이미지
 
직사궁의 어혈 환자, 신맥과 임읍 혈에 침하면 신묘하다
■ 김정구 | 동의학회 회장

구궁의 홍국수는 거생(居生), 거극(居剋), 거쇠(居衰), 거왕(居旺), 수생(受生), 수극(受剋) 등으로 나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기목 방장이 동기정해 통변론에서“기신(己身)이 왕하면 백살(百殺)이 불범이다.라고 했듯이 기신궁(己身宮)인 세궁(世宮)이 왕성해야 한다. 그래야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인생을 헤쳐 나갈 수 있다. 더하여 기문학을 하려면 먼저 주객동정(主客動靜)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세궁(世宮)은 주(主)가 되고, 세궁을 제외한 기타 육친궁(六親宮)을 객(客)이라고 한다. 또한 사지(四支)와 중궁(中宮), 그리고 유년(遊年)이나 행년궁(行年宮)을 모두 동처(動處)라 하고, 여타 변지(邊地)를 정처(靜處)라고 한다. 동처에도 불변적(不變的) 동처와 가변적(可變的) 동처가 있다.
불변적 동처는 구궁상(九宮上)의 사지(四支)에 해당하는 연월일시 사궁(四宮)과 중궁(中宮)을 말한다. 이는 유년이 어느 곳에 있든지 항상 평생 운세의 영향을 받으며, 성국(成局)과 통기(通氣) 등의 통로를 거쳐 길흉의 변화 작용을 한다.
가변적 동처는 사명궁(四命宮)과 중궁을 벗어난 변지(邊地)로 평소에는 정처에 해당되지만, 일단 유년 운세가 들어오면 해당 운세가 끝날 때까지 동처로 작용한다. 하지만 운세가 지나면 다시 정처로 돌아간다. 또한 가변적 동처는 크게는 유년 대운궁을 비롯하여 유년 소운과 년운 상의 행월궁(行月宮)을 포괄한다. 그리고 가변적 동처도 불변적 동처와 마찬가지로 해당 운세가 머무는 동안 사지 동처와 또 중궁과 더불어 서로 통기되어 길흉간의 운세 작용을 한다.
기본적인 홍국수를 포국하고 동정과 주객, 그리고 기신의 왕세를 파악한 후 다시 정밀하게 기문의 핵심 이론인 정수기를 기준으로 육의삼기 지반수와 천반수를 붙인다. 이것으로 좀 더 자세하게 간명한다. 물론 문괘성장(門卦星將)과 기타 여러 갖추어야 할 조식들이 있지만, 일단 홍국수와 육의삼기 공망(空亡) 등만 갖추어도운세의 대강은 파악할 수 있다. 건명(乾命)은 육의삼기 지반궁 을(乙)이 처가 되고, 곤명(坤命)은 경(庚)이 남편이 된다. 그리고 세궁(世宮)의 왕세강약은 물론, 육친(六親) 중 처재(妻材)와 관귀(官鬼)를 포함하여 세밀하게 배우자궁을 살펴야 한다. 또한 세궁은 내궁(內宮)으로 자신과 집안의 상황을 보고, 일간궁(日干宮)은 외궁(外宮)으로 사회적 활동과 직업 등을 본다.
십간 대응결은 구궁 상에 홍국수를 천지반수 바탕으로 포국하고, 24절기를 파악하여 정수기(正授奇)를 기준으로 72절후 상중하삼원(上中下三元)을 구분하는 방법이다. 정수기는 기문만세력의 꽃으로 초신(超神)과 접기(接氣), 보국(補局)과 절국(折局)은 물론, 윤국(閏局)까지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일반 명리학의 만세력 보는 법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바로 이런 기문만세력을 보는 법에서 첫 번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처음 기문학에 입문하는 사람은 기문만세력의 큰 산을 넘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육의삼기를 포국한 후 상하 십간길흉(十干吉凶)을 보게 되면 간명의 세밀함이 마치 현미경처럼 정확하게 드러난다.
기문둔갑 간명법이 명리학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구궁상의 포국도 그렇지만, 육의삼기(六儀三奇) 십간대응(十干對應)의 해단과 문괘성장을 결합한 격국(格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길격(吉格) 13격과 여타 융격(凶格) 등으로 분류되어 마지막 길흉 판단의 신묘함을 발휘하게 된다.
오랫동안 어혈로 고생한 여자 환자에게 자침하고자 할 때, 시가기문 포국은 다음과 같다. 환자의 생년월인은 2019년 12월 11일 오후 3시다. 이것을 사주에 대입하면 기해년(己亥年) 병자월(丙子月) 임오일(壬午日) 정미시(丁未時)가 된다. 그리고 대한 상원 3국 양둔(陽遁)이다.
정미시(丁未時)는 갑진임(甲辰壬)이 부두가 되어 직사궁(直使宮)은 감궁(坎宮)이 된다. 그리하여 직사궁에 해당하는 신맥(申脈) 혈을 먼저 자침한다. 그리고 침수기법을 운용하고 30분 후에 생문에 해당하는 임읍(臨泣) 혈로 마무리한다. 그리고 개문혈과 생문혈 외에 어혈(瘀血)은 사문(死門)에 해당하는 기경팔혈이 탁월하므로 추가하여 자침해도 무방하다.
2020-01-02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