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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락 변증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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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문침법] 기문단시에 금 기운이면, 동기감응으로 침 치료가 효과 좋다
■ 김정구 | 동의학회 회장

기문둔갑은 중국의 기문병법으로 유명하고, 제갈공명이 태을구성법(太乙九星法)을 창안함으로써 더욱 완성되었다. 한국의 동국기문(東國奇門)은 고구려 을파소를 시작으로 조선시대 화담 서경덕과 토정 이지함이 대가로서 그 이름을 드날렸고, 근대에는 증산도의 강증산이 기문둔갑의 대가로 유명했다.
기문간명법은 추명학 만세력을 보는 법과 계산 방식이 다르다. 추명학은 당나라 이허중, 송나라 서자평, 명나라 삼명통회, 청나라 복서정종, 궁통보감 등의 세대를 거쳐 년주(年柱) 위주에서 일주(日柱) 위주로 바뀌면서 인사적(人事的)으로 발전했다. 추명학의 사주 세우는 법은 24절기 30일을 기준으로 하고, 대운도 그에 기준해서 결정한다. 그러나 기문둔갑은 사주를 뽑고 육친(六親)을 논하는 것까지는 추명학과 같으나, 그 다음 단계의 구궁포국(九宮布局)과 육의삼기(六儀三奇 : 무기경신임계정병을)의 포국법(布局法)을 위한 만세력 추산법은 각 계절별 삼원(三元) 5일씩 나누어 계산한다.
기본적인 기문둔갑의 명법(命法) 포국이 끝나면 운명을 관찰함에 있어 질병의 허실 판단을 위한 오장육부의 오행 배속을 알아야 한다. 운이 좋을 때는 가벼운 질병도 이겨낼 수 있지만, 운이 나쁠 때는 작은 허물에도 건강이 무너지게 된다. 물론 현대에서 치명적인 질병 유발 요인의 과반수가 잘못된 생활습관과 섭생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미국의 연구 결과로 밝혀졌다. 따라서 질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섭생을 올바로 고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환경과 섭생을 취하더라도 운명의 바이오리듬은 무시할 수는 없다. 인간은 자연환경의 절대적인 지배하에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숙명과 타고난 운명이 있다. 따라서 인간 근원의 문제에 비롯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타고난 운세를 살표야 한다.
구궁포국 오행은 전통적인 동양철학 오행 배속 이론과 같다. 즉, 오행의 목(木)은 오장육부 중 간과 담, 화(火)는 심장과 소장, 토(土)는 비장과 위장, 금(金)은 폐와 대장, 수(水)는 신장과 방광이고 상화(相火)는 심포와 삼초에 배속된다.
기문둔갑 병리편에서 인체 오행의 기운은 마치 계곡에서 흐르는 물줄기처럼 유통의 경로를 쫓아 흘러가다가 어느 한 곳이 막혀 버리면 일시에 순환이 중단된다. 기운의 흐름이 막히면 그 자리에서 속성이 다른 양대 기류가 서로 대치하여 싸우게 되고, 싸우는 그 과정이 곧 질병이 시작됨과 동시에 또 병증의 근원적 발생처가 된다.
만약 화(火)인 심장과 소장의 기운이 실(實)하고, 금(金)에 속하는 폐와 대장이 약할 경우 먼저 폐와 대장이 약해진다. 그리고 경락도 영향을 받아 그에 속하거나, 유주에 관련된 부위에 여타 병증 등이 발생하게 된다. 즉, 화(火)가 실해서 금(金)에 해당되는 장부도 일차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나, 금(金)의 조절을 받고 있던 목(木)에 해당하는 간담(肝膽)도 균형을 잃어 이차적으로 질병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구성팔괘(九星八卦)의 신체 부위도 궁마다 다르다. 만약 건금(乾金) 궁에 화극금(火克金)으로 상극(相克)이 되면 포태법(胞胎法) 상으로 병(病)이 온다. 또 편관(偏官)인 귀(鬼)가 동궁(同宮)하면 머리에 병이 발생하거나, 심장에 문제가 온다. 그렇지 않으면 놀라서 병이 유발되거,나, 화병(火病)으로 인해 상초(上焦)에 심폐 질환이 발생한다. 감궁(坎宮)이 수극화(水克火)로 상극(相克)이면 포태법상 질병에 닿고, 편관이 동궁하면 비뇨기계에 관련된 질환이 발생한다. 이와 같이 각 궁(宮)마다 해당되는 질환들이 다르다.
기문침법에 있어 판단하는 여러 기법들이 있으나, 단순히 단시(斷時)로 판단하여 치료해도 효과가 좋다. 예를 들면 모일(某日)에 누군가 질병을 문의했다면 그 순간의 일시(日時)로 기문단시로 포국한다. 그 결과 만약 손궁(孫宮)에 4·9금(金)이 움직이면 침 치료가 좋고, 손궁(孫宮)에 3·8목(木)이나 1·6수(水)가 동하면 탕약이 좋으며, 2·7화(火)가 있으면 뜸이 더욱 좋다고 판단한다.
이렇게 천기의 기운을 알아내어 동기감응(同氣感應)으로 치료한다면 금상첨화다. 고수는 사술이 필요 없다고 단언하는 경우도 있으나, 중병(重病)의 치료에 있어서는 세밀한 차이도 천리가 멀어지는 법이다. 그리고 침 치료는 전통적인 체침(體鍼)이나 오행침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치료하면 탁월한 효과를 본다. 물론 정식의 기문침법과 응용한다면 어찌 허물이 있겠는가. 일도쾌차(一度快差)가 실언이 아님을 알 것이다.
2019-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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