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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락 변증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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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문침법, 기문둔갑의 팔문 이용한 신비의 침술
■ 김정구 | 동의학회 회장

필자는 선대 조부와 선친이 이어오며 정통 사암침법을 시술한 영향을 받아 전통 침법과 인연을 맺었다. 이어 동서침구학회에서 수학하고, 동의학회의 4대 회장으로 학통을 맡으면서 침법의 완성도를 높였다. 그리고 국내 동의학회 졸업자가 유럽에 진출하여 설립한 침구대학의 교수를 역임하며 침법의 진수를 조금씩 확인하게 됐다.
이렇게 전통 침법에 대한 계승을 위해 정진하던 중에 당시 국내 침구학 발전을 위해 많은 족적을 남긴 김홍민 선생으로부터‘기문침법(奇門針法)’이라는 고(古) 자료를 받게 됐다. 그런데 이 침법은 제갈공명의 기문둔갑법을 먼저 익혀야 구사할 수 있었다. 후일 기문침법 원문 자료를 건네준 김홍민 선생을 수소문해서 찾았지만 그분은 이미 작고한 뒤라 더 이상 배울 길이 막막해졌다.
그러던 어느 날 이름 모를 사람이 <제갈무후 기문둔갑금합옥경>이라는 제목의 기문둔갑 고서(古書)를 들고 찾아와 “이 책이 무슨 책인지 한 번 봐 달라”고 했다. 필자는 천우신조의 도움이라고 생각했다. 원본을 한 부 복사하여 놓고 살펴보는데, 책을 맡겨 놓은 사람이 그 다음날 찾아와 책을 돌려달라고 했다. 후일 기문학을 공부한 뒤 <제갈무후 기문둔갑금합옥경>이라는 고서가 어떠한 서적인지 자세히 알게 됐다. 제갈량의 유명한 술수학으로 제왕학의 백미로 꼽히는 고서였다. 이렇게 기문학을 배우기 전에 책이 먼저 나를 찾아오는 기이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 이후 필자가 기문둔갑을 배우려 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었다. 그러던 중에 당시 최 선생이라는 분이 필자가 기문학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고, 기문둔갑과 관상에 정통한 남산도 사부를 소개해 주었다. 남산도 사부는 필자에게 기문둔갑과 관상을 전수해 주었다. 남산도 사부가 이르기를 “스승이 제자를 찾는다.”고 했었는데, 어찌 보면 필자가 기문침법을 배우게 되었던 것도 필연적인 것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연유로 필자는 그 이후에 기문침법에 더욱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공부에 매진했다. 그러나 국내에 존재하는 서적은 거의 없고, 기존의 기문침법 서적과 자료 역시 매우 희박했다. <청낭결>의 일부에 비등팔법, 생기침법, 기문침법이 원문으로 기재되어 있을 정도였다. 또 고서 <찰병요결> 14페이지에 ‘기문시법(奇門時法)’이라고 적혀 있지만, 일시와 오수혈만 기록되어 있을 뿐 간단하게 소개되어 있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기문침법에 대한 내용도 기문명리학과 기문둔갑 서적에 잠깐 언급되어 있을 정도다. 그것도 운명론적인 측면이 많고, 의학적인 측면은 빠져 있었다. 예를 들면 병이 있을 때 무슨 성씨의 의사가 좋다든가, 어느 날 어느 방향의 병·의원으로 가야만 명의를 만날 수 있다는 식의 시종착종의 술수가 대부분이었다. 그나마 자세한 내용은 동원 선생의 <태한의학전집> 제3권 8장 2289페이지에 나와 있었다. 그리고 기문침법에 관한 공식적인 한의사 학위 논문도 불과 2~3편에 불과했다. 그 중 하나는 <신수결>이라는 고문을 쉽게 풀이하고 해설하여 원문의 사본과 함께 볼 수 있도록 한 것이었다. 또 다른 하나는 고전 침수기법과 함께 상세한 임상례도 있으나, 이것 역시 기문둔갑홍국이 아닌 연국의 기문법을 알아야 구사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 한의사 몇 명이 기문침법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기문둔갑 침법의 맥이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런 가운데 어느 날 종로 5가에 있는 서점에서 어르신을 한 분을 만난 적이 있다. 그 서점에서 그분과 한동석 선생이 저술한 『우주변화의 원리』의 내용에 대해 얘기를 주고받았다. 그리고 소강절의 ‘매화역수’ 라는 원문 책을 소개하며 기문둔갑에 관해 설명을 했다. 나중에 알았지만, 그 어르신은 전직 한의사로 풍증으로 인해 말이 어눌한 상태였다. 대화를 이어가던 중 한의원을 할 당시 기문침법으로 정신 질환이 심한 20대의 여성 및 많은 사람들을 완치시켰다고 했다. 필자는 우연하게 기문침법의 실전 고수를 만났지만 이후 인연이 닿지 않아 더 이상 기문침법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기문침법은 기문둔갑의 팔문을 이용한 침법이다. 우주의 시간과 공간을 접목시켜 천기가 열리는 시간과 경혈을 알아서 치료하는 신비의 침술로 꼽힌다. 기존의 기경팔법이나 영구팔법 등 유사한 침법이 있지만, 기문침법은 이와는 다르다. 현재 중국에 그 흔적만 남아 있고, 그나마 우리나라에 유일하게 전해오고 있다. 우리 선조들이 남긴 기문침법을 체계화시키기 위해 연구에 정진하고 있다.
2018-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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