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박동윤 선생
  오행탁탁건강법
라인
사진   김태환
  음부소양증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임상 체험담
임상 체험담
상단이미지
 
동상 ‘당귀오수유탕’ 과 ‘계지복령탕’ 써라
■ 이정ㅣ동서의학연구가

맹추위가 연일 계속되는 겨울이다. 이렇게 맹추위가 계속되면 간혹 동상(凍傷)에 걸리는 사람이 생기곤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를 보면 2017년에 동상으로 치료 받은 환자는 8천886명으로 그 중 90퍼센트 이상이 겨울철에 발생했다.
동상이란 인체 조직이 냉기(冷氣)를 입어 괴사된 것을 말한다. 대개 섭씨 영하 2~10도의 심한 추위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피부의 연조직이 얼어 버리고, 그 부위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얼어 버린 부위는 창백하고 부드러우며 광택이 있을 수 있다. 손상 받는 정도는 노출된 추위의 온도와 얼어 있던 시간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처음에는 환부가 심하게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고, 통증이나 저림 등의 불쾌감이 생길 수 있다.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수 시간 내에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조직이 죽으면서 짓무르게 된다. 상태가 악화되면 패혈증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일까지 생기게 된다. 피부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90퍼센트가 손과 발에 생긴다. 나머지 10퍼센트는 얼굴에서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귀와 코의 발생 비중이 높다.
동상은 체질 허약자, 냉적(冷積)이 있는 사람, 혹은 어혈이 있어서 말초혈관에 혈행 장애를 일으키고 있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이런 사람은 평소에도 손발과 함께 무릎이나 아랫배가 차가운 경우가 많다. 또 추위를 몹시 타고, 찬물에 손을 대지 못하고, 겨울이 되면 손발이 시려서 못살겠다고 호소한다. 이런 사람은 동상에 잘 걸릴 뿐만 아니라, 동상이 생기면 잘 낫지 않으므로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또 당뇨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동상에 걸리면 환부가 아물지 않거나 괴사될 가능성이 크므로 조심해야 된다.
일반적으로 동상은 언 정도에 따라 4도로 나눈다. 제1도는 언 자리가 벌게지고, 부으며, 쓰리고, 아프다가 감각이 둔해진다. 제2도는 언 자리에 물집이 생기고, 그 속에 불그스레한 물이 찬다. 그러다 며칠 뒤에 언 자리가 곪기도 한다. 제3도는 언 자리가 괴사된다. 괴사가 심해지면 피부색이 자청색(紫靑色)으로 변하면서 감각이 없어진다. 제4도는 살뿐만 아니라, 뼈까지 상한 상태다.
5년 전에 동상을 입은 세 명의 환자를 연이어 치료한 적이 있다. 한 사람은 동상 제2도 정도로 언 자리가 곪은 경우였고, 두 사람은 동상 제3도 정도로 환부가 자청색으로 변한 경우였다. 그간 양방 병원에서 여러 가지 처치를 받았으나 낫지 않아 다른 방법으로 치료하고자 찾아왔다고 했다. 환자의 말로 미루어 볼 때 속에 냉적이 있어 평소에도 수족이 냉했을 것이라 생각되어 배에 손을 대어 보니 냉기가 느껴졌다. 문진(聞診)한 결과에서도 평소 수족냉증이 심하고, 특히 두 사람의 경우는 전에도 겨울철에 동상을 입은 적이 있다고 했다.

1. 이 글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전통의학을 소개하고자 쓴 글입니다. 또한 전통의학을 스스로 익혀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라는 뜻에서 처방과 치료법을 공개하였습니다. 처방과 치료법을 이용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 의사에 따르며, 치료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병력 차이로 인한 효과 또는 신상 변화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2. 본 내용과 관련된 '임상 체험담 -당귀오수유탕과 계지복령탕' 의 처방은 저희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월간 전통의학>에 실려있는 내용입니다. 처방을 원하시는 분은 잡지를 통해 열람하시든지 아니면 아래의 내용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잡지는 1만원입니다.

3. 인터넷을 통해 '임상 체험담 -당귀오수유탕과 계지복령탕' 의 처방 내용을 열람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하단의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료는 민속의학비방 발굴과 저희 연구소의운영을 위하여 부득이 유료로 정보를 제공함을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회원 가입과 인터넷 결제 방법을 통해 해당 정보를 열람하시기 번거로우신 분은 하나은행 109-910026-20808 김석봉 계좌로 해당 정보 이용료를 입금하시고 전화를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정보를 전화로 말씀 드리거나 이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5. 대한전통의학회 회원에 가입하시면 매월 3째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전통의학 학술 세미나에 초대됩니다. 또한 모임을 통해 회원 간 친목 도모 및 전통의학에 대한 토론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월 회비는 2만원입니다. 회원 가입 및 비방 · 비술 발표 세미나 참가를 원하시면 연구소로 전화(02-888-7780) 주시기 바랍니다.

6. 본 연구소의 허락 없이 위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편집하여 인터넷상에 사용하거나 인쇄물을 만들면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습니다.

임상 체험담 -당귀오수유탕과 계지복령탕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3,300원.
결제하기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