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김정수 회장
  경락약침학회
라인
사진   김태환
  불면증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경혈학 해설
경혈학 해설
상단이미지
 
소화불량과 사지 부종 치료의 요혈
■ 맹명호 | 한국국제침구사협회 회장
십이경별(十二經別)은 십이경맥에서 갈라져 나와 별도로 운행하는 정경(正經)이다. 인체 내부로 깊숙이 들어가 장부와 기관을 이어주고, 표리(表裏)를 이루는 두 경(經)의 지맥(支脈)을 소통시킨다. 그 명칭은 별도로 뻗어 나온 곳인 경맥의 명칭에 근거하여 명명한다. 예를 들면 수태음폐경에서 별도로 뻗어 나온 경별은 수태음경별이라고 한다.
십이경별의 순행 특징은 리(裏)·합(合)·출(出)·입(入)으로 개관할 수 있다. 리(裏)는 팔꿈치와 무릎 관절 이상의 본경(本經)에서 별도로 뻗어 나와 표리를 이루는 경벌과 병행하거나, 합쳐져 운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입(入)은 인체 내부로 들어가 표리를 이루는 장부와 이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족삼양경별이 심(心)과 이어지는 것과 같다. 출(出)은 머리와 목 부위의 얕은 부위로 나오는 것을 가리킨다. 합(合)은 음경(陰經)의 경별이 표리를 이루는 양경(陽經)과 합쳐지고, 양경의 경별이 본경(本經)과 합쳐지는 것을 가리킨다. 이렇게 하여 십이경별은 표리를 이루는 두 가지 경별이 서로 합쳐져 여섯 쌍을 이룬다. 이를 육합(六合))이라고 한다.
십오락맥(十五絡脈)은 십오경맥과 임맥(任脈), 독맥(督脈)에서 각기 별도로 뻗어 나온 락(絡)에다가 비(脾)의 대락(大絡)을 더한 것이다. 그 명칭은 별도로 뻗어 나온 곳인 경맥의 명칭에 의거하여 명명한 것이다.
십이경의 낙맥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순행한다. 죽, 괄꿈치와 무릎 관절 아래에 위치한 낙혈에서 별도로 뻗어 나온 후, 하나는 그 표리를 이루는 경(經)으로 주행하고, 다른 하나는 경(經)과 함께 순행하여 일정한 장부·기관과 부위를 연결한다. 낙맥은 가늘고 작아서 무수히 많고 뚜렷한 명칭이 없어서 위치를 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십이경의 낙맥은 별도로 갈라져 나온 부위가 있어서 어떤 것은 가로로 뻗어 나가 표리를 이루는 경(經)을 이어주고, 어떤 것은 새로로 뻗어 나가 경(經)과 함께 운행하여 마치 경(經)과 락(絡))이 이중성을 지니고 있는 듯하므로 별도로 분류하여 대락(大絡)이라고 한다.

1. 이 글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전통의학을 소개하고자 쓴 글입니다. 또한 전통의학을 스스로 익혀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라는 뜻에서 처방과 치료법을 공개하였습니다. 처방과 치료법을 이용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 의사에 따르며, 치료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병력 차이로 인한 효과 또는 신상 변화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2. 본 내용과 관련된 '경혈학해설-대도와 태백' 의 처방은 저희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월간 전통의학>에 실려있는 내용입니다. 처방을 원하시는 분은 잡지를 통해 열람하시든지 아니면 아래의 내용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잡지는 1만원입니다.

3. 인터넷을 통해 '경혈학해설-대도와 태백' 의 처방 내용을 열람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하단의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 이용료는 민속의학비방 발굴과 저희 연구소의운영을 위하여 부득이 유료로 정보를 제공함을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회원 가입과 인터넷 결제 방법을 통해 해당 정보를 열람하시기 번거로우신 분은 하나은행 109-910026-20808 김석봉 계좌로 해당 정보 이용료를 입금하시고 전화를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정보를 전화로 말씀 드리거나 이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5. 대한전통의학회 회원에 가입하시면 매월 3째주 토요일에 실시되는 전통의학 학술 세미나에 초대됩니다. 또한 모임을 통해 회원 간 친목 도모 및 전통의학에 대한 토론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월 회비는 2만원입니다. 회원 가입 및 비방 · 비술 발표 세미나 참가를 원하시면 연구소로 전화(02-888-7780) 주시기 바랍니다.

6. 본 연구소의 허락 없이 위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편집하여 인터넷상에 사용하거나 인쇄물을 만들면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습니다.

경혈학해설-대도와 태백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3,300원.
결제하기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