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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침구학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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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몸에 봉침하고 ‘육미지황탕’쓰면 치주염 치유된다
치주염 치료의 특효 혈과 특효약

■ 민용기 | 瞿聃醫林

치아와 잇몸이 의지하고 있는 기둥이 치주(齒柱)다. 한옥집에 비유하면 기와가 치아이고, 벽이 잇몸이고, 주춧돌과 기둥이 치주에 해당한다. 현재 통계에 의하면, 50대 남성들이 발병률이 가장 높다고 한다. 양방 치과에서는 구강 내에 번식하는 세균이 잇몸에 침식하여 치주를 녹아내리게 한다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빨을 잘 닦는 것이 치주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우선순위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하루에 식후 3번 이상 이빨을 닦고, 구강 관리를 철저히 했는데도 치주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는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물론 불성실한 치솔질, 술, 담배, 과로, 과색 등이 모두 치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걸 잘했는데도, 또 치과 진료를 성실하게 받음에도 40~50대에 치아가 무너지는 이유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것은 신정부족(腎精不足), 비위습열(脾胃濕熱), 간화상염(肝火上炎)이 어우러져서 생긴 것이다.
전통의학에서는 위 치아는 위경(胃經)이 주관하고, 아래 치아는 대장경이 주관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아무리 위경과 대장경을 다스려 주어도 치주가 무너지는 것은 속수무책임을 알아야 한다. 3, 3, 3이라고 하루 세 번, 식후 30분, 3분 동안 칫솔질한다 해도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대장경의 온류·양계·함곡 혈을 다스리고, 위경의 해계·내정 혈을 다스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주가 무너진 것에는 소용없다.
양방의 치과의사들은 치아가 흔들리면 99퍼센트가 무조건 빼고 임플란트나 의치(義齒)를 하라고 권한다.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신정(腎精)이 치아와 치주를 생성시키고, 비위(脾胃)의 기능이 잇몸을 튼튼하게 한다는 사실을 평생 말단인 치아만 연구한 양의사들로서는 알 도리가 없다. 그저 자신의 학문의 틀에 갇혀서 치아와 치주가 생성되는 이치나 근본에는 안중에도 없이 그저 기계 부속품을 대하는 듯한 관점으로 다른 방법은 없으니 뽑아 버리고 인플란트 시술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한다. 자신만이 진리이고 다른 의론은 고려할 필요도 없다고 무시하는 참으로 오만하고 불손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아무리 매일 치과 관리를 하고, 하루 수십 번 성실히 이빨을 닦는다 해도 방사(房事)를 지나치게 한다든지, 진액이 상(傷)할 정도로 고된 노동을 했다든지, 잠도 못 잘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된다든지 하면 신정(腎精)이 고갈되어 치주가 무너지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전체 뼈가 부실해지는 것도 당연한 이치다. 여기에 비자연적인 식품의 불순한 용해물을 비위에서 운화(運化)시키지 못하면, 마치 쓰레기더미나 두엄에서 열이 생기듯이 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만성적인 지독한 잇몸 염증의 발원이 되는 것이며, 여기에 온갖 스트레스로 간화(肝火)가 치받으면 감당하기 힘든 통증과 염증이 가속화된다. 이 만성 염증이 불(火)이 되어 금(金) 기운인 치아를 화극금(火克金)하여 치주와 치아를 녹이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다. 이 글과 인연이 닿는 치과의사가 있다면 신정이 무엇인지, 비위습열이 무엇인지, 간화가 무엇인지 겸허하게 공부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이 글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전통의학을 소개하고자 쓴 글입니다. 또한 전통의학을 스스로 익혀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라는 뜻에서 처방과 치료법을 공개하였습니다. 처방과 치료법을 이용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 의사에 따르며, 치료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병력 차이로 인한 효과 또는 신상 변화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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