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백승환
  장세살연구소 백
라인
사진   김태환
  음주로 인한 장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인터뷰 & 강좌 > 전통 의술인 인터뷰
전통 의술인 인터뷰
상단이미지
 
피내침으로 간편하게 질병 치료하세요
피내침법(皮內鍼法)은 길이가 아주 짧은 침을 피부 내에 일정 기간 머물게 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감각신경이 밀집된 피부에 자극을 주어서 이를 뇌피질에까지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진다. 호산(湖山) 피내침법은 호산 박진욱 선생이 창시한 민중의학으로서 압통점과 호산 기본방을 통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압통점은 피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지점이고, 기본방은 인체 에너지의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경혈점이다. 호산 선생이 평생토록 연구하고 실제 치료 경험을 통해 완성하여 이를 가업(家業)으로 차남인 박선식(朴宣植, 63세) 광명자연건강학회 회장에게 전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박선식 회장은 선친이 남긴 자료를 집대성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연구 보완하여 『호산 피내침법』으로 발간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선식 회장을 만나 호산 피내침법의 원리와 효과에 대해 들어 보았다.

■ 오현수 | 본지 객원기자

Q. 피내침요법이란 무엇인지요?
A. 피내침법(皮內鍼法)은 길이가 아주 짧은 5~7밀리미터의 침을 피부 진피층에 자입(刺入)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침법은 단자법(單刺法)으로 피부를 뚫고 깊이 들어가서 치료를 합니다. 이에 반해 피내침은 종이 한 장 두께의 피부에 길이가 짧은 침을 며칠 동안 유침(留針)하여 계속 감각신경과 센서, 땀샘 등을 자극함으로써 뇌피질에까지 영향을 미쳐 질병을 치료합니다.
피부 진피층에만 자침(刺針)하여 몸속 깊숙이에 있는 오장육부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압통점이라는 개념을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하나의 기(氣) 덩어리입니다. 인간이 이 둘 사이에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이들로부터 기운을 잘 받아야 합니다. 인체 내에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끊임없이 받아들이는 통로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몸체와 팔다리에 퍼져 있는 12경맥입니다. 압통점은 경맥 흐름에 장애가 생겼을 때 표피를 통해 알리는 구조 신호입니다. 따라서 표피로 드러난 압통점을 정확히 찾아 다스리면 몸속 깊숙이에 있는 이상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Q. 호산 피내침법의 특징과 기본방을 말씀해 주세요.
A. 호산(湖山) 피내침요법은 시술이 간단하고, 배우기도 쉬우며, 경제적인 부담이 없는 치료법입니다. 압통점이나 특정 부분과 상응되는 반응점을 찾아 자침하면 되기 때문에 인체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민중의술입니다. 반면 응용 범위가 넓어서 온 몸에 적용할 수 있고, 부작용이 없습니다. 또한 감각신경이 많은 피부의 압통점과 기본방을 활용해서 침의 자극을 일정 기간 동안 뇌충추에 반응하게 한다는 점에서 치료 효과가 큽니다.
기본방은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호산 피내침법의 특징인데, 압통점과 무관하게 거의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점입니다. 복부에는 중완·천추·기해 혈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고, 척추에는 대추·상선 혈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천추는 요추와 고관절을 이어주는 대요근의 복부 반응점입니다. 대요근과 함께 고관절에 붙어 있는 장골근이 부풀면 골반 내부 긴장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요부와 서혜부, 대퇴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변형성 슬관절염, 무릎 냉증, 여성 질환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세에는 천추 혈을 다스리는 게 기본입니다. 상선 혈은 척추신경의 맨 아래에 있는 기초이자 하지로 흐르는 에너지를 배분하는 관문입니다. 따라서 요통과 남녀 생식기계통 질환의 대표적인 치료점이 됩니다. 대추 혈은 척추신경의 원활한 흐름을 지휘하는 곳입니다. 두통, 발열, 감기, 이목구비 질환에 기본적으로 자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오랜 임상 연구 결과 심폐 기능과 척추 골반에 대한 기본방으로 심천점을 찾았는데, 단중 혈에서 좌측으로 1/3지점에 있습니다.

Q. 호산 피내침법의 5대 원리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A. 호산 피내침법의 5대 원리의 첫째는 생체 유기체 원리입니다. 인체는 생명이며, 유기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체에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이를 극복하려는 생체 부활 능력 또한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비유하자면 유기체와 같은 성질을 지닌 공기주머니가 있다고 할 때 이 주머니의 한쪽에 무거운 돌이 놓여 찌그러진 경우가 균형이 깨어진 질병 상태입니다. 이때 반대쪽에 비슷한 무게의 돌을 얹어 놓으면 일순간에 공기주머니 내의 저항력이 2배로 증대되면서 주머니 위에 놓여 있던 돌이 모두 밖으로 떨어져 나갑니다. 이렇게 인체 전체의 균형을 목표로 하는 게 생체 유기체 원리입니다.
둘째는 시소의 원리입니다. 생체 유기체의 관점에서 좌우 균형을 유지하여 치료하는 게 시소의 원리입니다. 놀이터에 있는 시소는 무거운 쪽이 내려가고, 가벼운 쪽이 올라가는 좌우 대칭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들어진 기구입니다. 이를 응용하여 중풍 후 편마비 후유증이나 외상성 운동기계 질환이 있을 때 환측의 압통점을 찾아 피내침을 한 후 그와 대칭이 되는 반대쪽에도 강한 자극을 주면 순식간에 좌우 아픔에 큰 변화가 일어나 치료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피뢰침(避雷針) 방전(放電) 효과로서 대기의 정체현상을 피뢰침이 해소하듯이 인체의 병적 문제를 전기적으로 방전시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벼락이 치면, 피뢰침은 저항이 작은 쪽으로 전기를 유도하여 땅속으로 방전시킵니다. 대기의 정체현상이 인체에서는 질환에 해당합니다. 피뢰침이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주듯이 감각신경이 밀집한 곳에 심어져 있는 피내침이 질환 부위의 정체된 에너지를 방전시켜 주는 것입니다.
넷째는 유침에 의한 정혈(精血) 효과입니다. 하천을 보면 폭이 좁은 곳은 유속이 빨라 모든 것을 씻어 내려갑니다. 마찬가지로 침을 놓은 부위는 기혈이 흐르는 통로가 좁아져 유속이 빨라집니다. 그 결과 주위의 정상적인 압력보다 낮아진 음압(陰壓)에 의해 정혈 효과가 나타납니다. 피내침은 신진대사를 비롯해 모든 흐름이 왕성한 진피층에 유침하기 때문에 정혈 효과가 크게 나타납니다.
다섯째는 원격치료(遠隔治療)의 원리입니다. 인체는 발생학적 측면에서 세포의 분화 과정과 공진과 공명 구조를 통해 형성됩니다. 따라서 원격 반응점이 생성되기 때문에 이런 곳을 다스리면 체내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등에 있는 유혈(兪穴)이 오장육부와 상호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게 대표적인 예입니다.

Q. 호산 피내침법의 질병별 시술 방법과 자침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A. 횡격막 호흡에 문제가 있을 때는 격유 혈 주변의 압통점을 시술합니다. 골반 변형이 의심스러울 때는 선골 내측과 대전자 외측단을 이어 주는 이상근 주위에서 압통점을 찾아 시술합니다. 기관지 천식에는 대추 혈과 견갑골 부근에서 압통점 4곳을 찾고, 단중 위에서 3개의 압통점을 찾아 자침합니다. 견비통에는 천주, 대추, 견정, 견우, 곡원 혈 외에 압통점 1~2개를 찾아 자침합니다. 요통에는 요양관과 그 좌우측, 상선과 그 좌우측, 그리고 압통점 몇 군데를 더 찾아 자침합니다.
자침 방법은 이상이 있는 부위에서 가로와 세로로 압통점을 찾아 팽팽하게 당기면서 자침합니다. 자침 방향은 단중 혈과 견갑골 사이는 하향자로 하고, 정중선 임맥 및 독맥은 좌우로 횡자합니다. 또 무릎 등 윤상 부위는 관절을 따라하고, 눈 부위는 눈썹과 같은 방향으로 합니다. 이밖에 넓은 부위는 환처 방향으로 모아서 해 줍니다.

Q. 피내침법을 연구하게 된 동기를 말씀해 주세요.
A. 호산 피내침은 선친께서 창시하셨습니다. 선친께서는 청년 시절에 산부인과에서 근무했는데, 별도로 침술학원에서 배운 침술을 산부인과에 접목하여 산모가 난산할 때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후엔 한의원을 운영하시면서 본격적으로 침술을 시술하셨습니다. 특히 사람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해서 효도회의 장애자재활원장도 하시면서 노인 분들과 장애자 분들에게 많은 봉사 활동을 하셨습니다. 대전에 있는 효행탑 건립에도 자금을 기증하시는 등 돌아가시기 전에 사회사업에 전 재산을 기증하셨습니다.
저는 선친으로부터 피내침을 전수받아 지금까지 계속해 오고 있습니다. 1976년도에 고등하교를 졸업하고 나서 선친께서 피내침 관련 책을 주시면서 공부하라고 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피부에 침을 놓아서 무슨 효과가 날까 의구심이 들었는데, 책을 계속 읽다 보니 원리가 굉장히 합리적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피내침 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주위 사람들에게 놓았는데, 실제 그 효과가 컸습니다. 그 후 1985년에 남대문상가에 광명한의서를 개업하고 매주 토요일에 세미나를 여는 등 본격적으로 피내침법을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또 직접 원고를 작성해서 1993년부터 월보 형식으로 발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를 모아서 10여 권의 책을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2019-12-10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