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서재덕 원장
  대한척추골반교
라인
사진   김태환
  불면증과 정신질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인터뷰 & 강좌 > 전통 의술인 인터뷰
전통 의술인 인터뷰
상단이미지
 
심신이 균형 이루어야 건강해집니다
사람들은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골격이 틀어지면서 인체의 근육과 신경계에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신체에 변형이 오게 되면, 신체 내부에 있는 오장육부에 기와 혈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게 된다. 이로 인해 인체의 전체적인 기능이 저하되고 질환이 발생한다. 그 러므로 건강의 기본은 신체를 균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체형교정은 주로 척추를 중심으로 하여 골격과 근육을 연계하여 병을 진단하고 치료한다. 화학 약물이나 수술 없이 사람의 손으로 치료를 한다는 점에서 자연요법으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체형 교정 보급에 힘쓰고 있는 대한척추골반교정원의 서재덕(徐在德, 69세) 원장은 국내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수많은 봉사활동을 해 오고 있다. 서재덕 원장을 만나 체형교정의 가치와 구체적인 교정법에 대해 들어 보았다.

■ 오현수 | 본지 객원기자

Q. 체형교정이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말씀해 주세요.
A. 체형교정은 인체의 변형된 골격과 체형을 바로잡아 건강을 회복하고, 질병이 치유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한방에서는 추나요법이라 하고, 양방에서는 카이로프랙틱이라고 합니다. 양방 병원에서는 도수 치료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체육계에서는 운동요법이나 체형 관리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카이로프랙틱은 손을 의미하는 카이로와 치료를 의미하는 프랙틱스의 합성어입니다. 질환이 생겼을 때 골격과 근육 및 신경을 위주로 하여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주로 척추를 중심으로 골격과 근육을 신경계와 연계하여 병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100여 개국 이상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체는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 불균형이 생겼을 때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려는 현상을 자연회복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체에 불균형이 생겨 항상성이 깨지면 병이 생기게 됩니다. 항상성과 자연회복력은 인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고 신경계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영양의 결핍과 기혈 순환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항상성이나 자연회복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인체의 항상성과 자연회복력을 정상화시키는 것이 체형교정의 목표입니다.
체형교정의 치료 범위는 기본적으로 척추를 중심으로 인체의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허리 질환 환자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목·흉추·팔·다리 등의 통증 질환도 체형교정을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두통과 관련한 질환도 체형교정을 통해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Q. 체형교정을 연구하게 된 동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저는 오래전부터 합기도, 활기도 등을 익혀서 동남아시아에서 시범을 보이기도 하면서 봉사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런데 운동을 하면 부상을 당할 때도 있어서 간단한 교정 정도는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일본 대학에 유학을 가서 정식으로 카이로프랙틱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이때 전문적인 치료사의 길로 들어설 수 있었죠. 그리고 국내로 돌아와서 입산하여 명상수도를 했습니다. 명상수도를 하면서 몸 전체를 꿰뚫어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겼습니다. 팔, 어깨, 무릎, 척추 등을 각자 분석적으로 보아서는 안 됩니다. 몸 전체를 하나로 보고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고, 여기에 더하여 정신과 몸이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죠. 그것이 어긋났을 때 몸에 변화가 생겨 비틀림이 오고, 병이 오는 것입니다.

Q. 신체 교정의 가치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우선 신체 교정을 하면 틀어지거나 휘어진 골격이 바르게 됩니다. 몸의 골격이 바르게 되어야 비로소 병 치료의 기본이 섭니다. 체형교정은 현대인이라면 흔하게 발생하는 요통, 좌골신경통, 척추측만증, 목의 통증,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오십견, 근육통, 염좌, 거북목과 같은 근골격계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그 중 척추측만증과 거북목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게 되면서 생기는 현대인들의 만성질환들이지요. 체형교정은 인체의 근원적인 문제 해결에 접근하기 때문에 통증이 개선되고, 재발률도 낮습니다. 또한 외과적인 수술이 아니기에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울러 신체의 생명력, 치유력, 재생 능력, 성장력 등이 향상되어 이상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구체적인 진단과 치료 과정을 설명해 주세요.
A. 환자의 상태를 보고 진단을 하게 되는데, 우선 질환의 원인을 탐색합니다. 그 방법의 하나로 걸음걸이나 서 있는 자세를 보고 불균형을 찾습니다. 직접 만져 보기도 하고, 눌러 보기도 하면서 환자의 통증이 있는 부위를 찾습니다. 이렇게 신체 불균형과 통증이 있는 부위가 찾아지면 전체적인 균형에 초점을 맞추어 교정을 합니다. 다리와 발의 균형을 맞춰 보고, 골반의 균형과 좌우 대칭을 맞춰 봅니다. 그리고 척추와 꼬리뼈까지 체계적인 순서에 맞춰서 몸을 비틀기도 하고 어긋난 부분을 다시 조립하는 느낌으로 교정을 진행합니다.
안짱다리와 같은 경우는 다리와 골반을 조사합니다. 원인이 골반에 있는가, 아니면 다리 자체에 있는가를 진단해 봅니다. 안짱다리는 대개 골반의 이상 때문에 많이 생깁니다. 이럴 경우 먼저 골반을 교정합니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다리 자체에 문제에 있을 때는 다리만 교정합니다. 장딴지의 비장근과 무릎을 건드려서 펴지게 만드는 것이죠. 교정 방법은 주로 드롭 교정법과 타법을 씁니다.
척추측만증 같은 경우는 좋지 않은 자세, 화학 약물 복용, 한쪽으로 가방을 드는 경우에 생깁니다. 한창 성장기 때 화학 약물 복용으로 성장호르몬이 막히면 측만증이 올 수 있고, 무거운 가방을 한쪽으로 많이 드는 경우에도 측만증이 올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이 되기 전에 선골부터 변형되기 시작합니다. 선골은 허리 아래에서 꼬리뼈로 이어지는 역삼각형의 뼈입니다. 위로는 척추와 이어져 있고, 좌우로는 엉덩이 뼈인 장골과 맞닿아 있습니다. 그래서 선골과 미골부터 교정하여 잡아 나갑니다.
몸이 불편한 사람에게 수기 교정 이외에 침이나 부항을 쓰기도 합니다. 복부 비만의 경우 부항을 겸하면 배가 많이 가라앉습니다. 중풍의 경우 몸 전체의 체형을 교정하고 나서 머리 꼭대기에 부항을 부착하여 뇌에 차 있는 독소를 배설시키면 마비가 풀립니다. 기관지 질환의 경우도 목에다 부항을 붙여 염증을 해소시키면 잘 낫습니다. 좋은 효과를 보이기 시작할 때는 가래 비슷한 피가 나옵니다. 그렇다고 피만 많이 뺀다고 좋은 게 아니라, 어혈(瘀血)을 정확히 배설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까지 교정해야 한다고 강조하시는데….
A. 저는 1978년경에 말레이시아에 가서 몇 년 동안 합기도와 활기도 등을 가르치기도 하고, 교정을 통해 운동 중에 부상당한 사람을 직접 치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중동 지역에도 다녀왔습니다.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고,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 후 1985년에 국내로 들어와서 서울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세계 각지를 돌아다녀 보니 무술이든 치료이든 결국 그 중심에는 인간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나와 우리, 즉 인간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깊어졌습니다. 마침 국내에 귀국해서 좋은 분들을 만나 입산해서 명상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8년 동안 입산수도하면서 최종적으로 깨우친 것이 공(空)과 무(無)였습니다. 그러고 나서야 한 인간의 전체적인 면면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환자를 보는 관점이 완전히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전체를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뼈나 근육 등 신체의 전체적인 구조뿐만 아니라, 그의 정신세계와 가치관, 먹고 자는 평소의 생활습관까지 보아야 합니다. 어느 부분만을 보고 환자를 대해서는 병의 근원적인 치료에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이 전체가 조화롭게 균형을 찾아야 건강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균형이 깨어져 있는 부분들을 관찰하여 치료의 실마리로 삼습니다.
이렇게 전체를 바로 보았을 때 어디에도 걸리는 것이 없게 됩니다. 통하지 않는 것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교정은 정신세계로 바로 갈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손·어깨·무릎·척추 등 몸의 전체와 정신을 같이 꿰뚫어 보고 정신과 몸을 교정해야 합니다. 그것이 어긋났을 때 몸에 비틀림이 오고, 좋지 않은 변화가 와서 나름대로의 아픔이 오는 것입니다. 인체는 어깨, 다리, 골반, 허리, 목, 전부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어딘가가 조금만 변형되더라도 전체에 영향을 미쳐서 몸이 틀어지게 됩니다. ‘정확히 바라본다.’라는 관(觀)은 바로 전체를 통합적으로 인식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한 인간을 관하게 되면, 아픈 부위와 교정 방법이 즉각적으로 떠오르게 됩니다.
2019-07-11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