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윤성열 책임연구원
  자연의학연구소
라인
사진   김태환
  전립선비대증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상단이미지
 
버려지는 우유팩, 예쁜 연필꽂이와 보관함으로 변신하다
■ 자료 정리 | 송경 기자

성장기 어린이를 두고 있는 가정에서 가장 신경 쓰는 제품이 우유일 것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우유는 살균 처리되어 유산균이 없거나, 가공 과정에서 영양 성분의 변질도 생긴다. 더욱이 살균 처리된 우유에는 농약·방사능·항생제·신경안정제 등의 화학물질마저 검출되고 있다. 서구권의 여러 과학자들이 연구한 결과를 보면, 우유는 한마디로 음식이 아니라 독이라고 한다. 2014년 10월 스웨덴 웁살라대학의 연구팀은 “하루에 세 잔 이상 우유를 섭취하면 심장병 등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진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에 실린 이 연구 결과는 우유 속의 갈락토오스가 체내에 산화적 스트레스를 준다는 내용이었다.
이런 연구 결과와는 달리 우유는 어린이들의 성장에 큰 효과가 있다는 생각으로 우유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1인당 우유 섭취량은 2008년 60리터였던 것이 2013년 71.3리터로 증가한 후 2017년 79.5리터로 상승했다. 이는 2017년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 1인당 1리터짜리 우유팩을 약 80개 소비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유팩은 기본적으로 우유를 담아 보관하기 위한 종이 재질의 용기라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천연 펄프를 이용하여 판지 양면에 폴리에틸렌을 도포해서 인쇄와 측면 접착 공정을 거쳐서 만든 사각기둥 모양의 용기다. 그런데 우유팩은 100퍼센트 종이가 아니라, 겉면에 비닐수지가 코팅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폐지와는 구별해서 버려야 한다. 더욱이 우유팩용 천연 펄프는 100퍼센트 수입에 의존하므로 우유팩을 그냥 버린다는 것은 외화를 낭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에서 소비된 종이팩을 100퍼센트 재활용한다면, 연간 640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와 20년생 나무 130만 그루를 살릴 수 있다.
우유팩은 재활용 공정을 거치게 되면 두루마리 휴지로 만들 수 있다. 동네 곳곳에 있는 주민센터에서는 우유팩을 재활용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주민센터에 우유팩을 모아 가져가면 무게를 측정하여 그 양만큼 재생 화장지로 교환해 준다. 보통은 1킬로그램 당 휴지 1~2롤로 교환해 준다. 그냥 버리는 것보다 차곡차곡 모아서 휴지로 바꾼다면 자원도 재활용하고 생활 살림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된다.
만약 모아 놓은 우유팩의 양이 너무 적다면, 일상에서 재활용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200밀리리터와 500밀리리터 사이즈는 잡동사니 물건을 담아두기 좋은 크기이므로 이를 깨끗이 씻어 말려서 서랍을 정리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그리고 양말을 정리하거나, 책상 위의 자질한 물건을 담아 두기도 좋다. 또한 같은 크기의 우유팩을 몇 개 나란히 두고 스테이플러로 집어서 서랍 정리함으로 바로 쓸 수도 있다. 특히 우유팩을 예쁘게 장식해서 연필꽂이로 만들어 아이들 책상 위에 올려 준다면, 자원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자원 재활용 교육을 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박스기사>
◆ 우유팩으로 연필꽂이 만들기
| 재료 |
빈 우유곽 1리터 짜리 1개, 자, 풀, 가위, 색지, 데코용 마스킹 테이프
(분홍색, 파란색), 투명 시트지
| 만드는 법 |
1. 빈 우유곽의 네 면을 밑에서부터 자로 10센티미터를 재어 표시하고, 이 부분을 잘라 준다.
2. 색지를 우유곽 겉면에 대면서 위치를 자국으로 표시하고, 자국이 난 부분을 접는다.
3. 우유곽 겉면에 양면테이프를 고루 붙여 준다.
4. 우유곽 겉면의 양면테이프 위로 전체적으로 색지를 잘 붙여 준다.
5. 마스킹 테이프나 색지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곳곳에 붙여 장식해 준다.
6. 투명 시트지로 연필꽂이 네 면을 감싸서 마무리한다.
<콘텐츠·사진 출처=리아루아 LIALUA 유트뷰>
2019-08-23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