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만년
 
로그인 회원가입 대한전통의학회 웰빙명품
banner
향토명의민속의약비방민간요법약이되는음식식품의약비방몸에좋은토종병을고치는약초자연물리요법난치병을고친 사람들
 
box-1
box-2
box-3
box-4
box-5
 
칼럼
칼럼-1
칼럼-2
칼럼-3
칼럼-4
칼럼-5
인터뷰
사진   김용필 원장
  국제기혈도 아카
라인
사진   김태환
  소양증 감기
라인
사진   장두석
  단식
 
dvd
 
잡지
 
계좌정보
 
전통의학
  아이콘 정통침구학 강좌   아이콘 임상 체험담  
  아이콘 연변의학 비방   아이콘 자연식 처방  
  아이콘 경혈학 해설   아이콘 암을 고치는 약초  
  아이콘 민속 비방   아이콘 동약 법제법  
  아이콘 할배방   아이콘 실전 방제법  
  아이콘 천가비방전   아이콘 경락 변증 치료법  
라인
 
  아이콘 민간약술  
  아이콘 강장 강정식   아이콘 사찰음식  
  아이콘 정력묘방   아이콘 화학약 공해론  
  아이콘 머리를 좋게 하는 음식   아이콘 해외 자연의학  
  아이콘 100세 장수 건강법   아이콘 암치료 자연요법  
  아이콘 몸에 좋은 차   아이콘 기적의 암치료  
  아이콘 건강약차   아이콘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라인
 
HOME >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참살이 생활용품 만들기
상단이미지
 
낡은 에코백으로 나만의 친환경 컵홀더 만들어 보세요
■ 자료 정리 | 송경 기자

1회 용 비닐봉지가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1초 만에 만들어진 비닐봉지를 20분 동안만 사용하지만, 자연으로 돌아가는 데에는 수백 년이나 걸린다. 한국은 1인당 연간 대략 400장 정도를 쓴다고 하니, 1년간 국내에서 사용되는 총 비닐봉지의 양은 200억 장이라는 놀라운 수치가 나온다. 나아가 지난 50년간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고 버린 비닐봉지 총량은 얼마나 될지 생각하기도 힘들다. 썩지 않는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지구를 뒤덮으면서 2,050년이 되면 바다에는 물고기보다 플라스틱 폐기물들이 많아질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기까지 했다.
이에 따라서 비닐봉지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하자는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유럽연합은 2019년까지 현재의 80퍼센트까지 비닐봉지를 줄이기로 합의했고, 아일랜드·핀란드·덴마크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수준으로까지 떨어졌다. 또 케냐는 비닐봉지의 제작·수입·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우리나라도 늦었긴 하지만 대전광역시와 목포시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점포의 경우 올해 4월부터 비닐봉지 사용을 전면 금지시키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비닐봉지 대신 등장한 것이 친환경 장바구니다. 2007년 영국 런던의 아냐 힌드마치가 “나는 플라스틱 가방이 아니에요.(I’m not a plastic bag)”라고 프린트해서 5파운드에 한정판으로 팔기 시작한 캔버스 가방이 순식간에 매진되면서 에코백 시대를 열었다. 이 면가방은 썩지 않는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반발이자,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조용한 실천으로 사용자들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마저도 날이 가면 갈수록 집안에 쌓여만 간다.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있고, 사은품이나 증정품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고, 직접 만들어 쓰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저렇게 쌓인 에코백이 어느새 10개가 훌쩍 넘게 되어서 낡고 불필요한 에코백을 쓰레기로 버린다면, 결국 이 또한 작지만 환경을 오염시키는 요인이 된다. 낡은 에코백을 재활용하여 환경에 대한 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여 보자.
그런 의미에서 낡은 에코백으로 컵홀더를 만들면 좋다. 아직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하지만 대만 등 인근 국가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커피점에서 주는 컵홀더는 종이로 만들어진 것으로 컵의 옆면만을 잡을 수 있게 만든 1회용 컵홀더이다. 이것도 한 번 쓰고 버린다는 점에서 쓰레기 오염으로 이어지게 될 뿐만 아니라, 컵을 손으로 직접 잡아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다. 그렇지만 에코백으로 손잡이 줄이 길게 달린 컵홀더를 만들어서 컵을 끼워 쓰면 기존의 종이 컵홀더처럼 컵을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커피를 구입한 후 사무실까지 편리하게 가지고 올 수 있다. 또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또 다른 이점이 있다. 집안에 쌓여만 가는 낡은 에코백을 무한히 재사용할 수 있는 컵홀더로 되살려 보자.

<박스기사>

◆ 낡은 에코백으로 컵홀더 만드는 법
| 준비물 |
낡은 에코백, 일회용 컵홀더, 실, 바늘, 가위, 수성 펜
| 만드는 법 |
1. 에코백에 일회용 컵홀더를 대고, 수성 펜으로 컵홀더 모양을 그린다. 테두리 마감을 생각하며 여백 라인을 그려 준다.
2. 가위로 바깥 여백을 따라 잘라 준다. 에코백의 한쪽 손잡이도 잘라 준다. 이 손잡이가 친환경 컵홀더의 손잡이가 된다.
3. 바느질로 테두리를 마감하고 중간부분에 손잡이도 달아둔다. 친환경 컵홀더의 양쪽 끝을 이어 붙이고, 뒤집어 주면 완성된다.
4. 수성 펜으로 그린 밑그림이 보인다면, 분무기로 물을 뿌린 뒤 물티슈로 문질러 주면 쉽게 지울 수 있다.
5. 요약하면 에코백을 일회용 컵홀더 모양으로 자른 후 테두리를 바느질로 마감하고 에코백 손잡이를 이어 주면 끝이다.
<콘텐츠·사진 출처=한국환경산업기술원 블로그>
2019-07-11

리스트

 
  logo     홈      
사업자등록번호 : 119-05-19981 통신판매업 허가번호 : 제09904호 대표 : 김석봉 전화번호 : 02-888-7780 / 010-5336-6526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1300 정오빌딩 206호
All Right Reserved 동양자연의학연구소 이메일 : jayun77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