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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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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호박밥, 겨울철 건강 만점 영양 음식
■ 안서연 | 사찰음식 걸구쟁이네 대표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건강을 위해 몸을 따뜻하게 보하여 체온을 뺏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예로부터 사찰에서는 겨울철이 되면 영양호박밥을 지어 먹으며 겨울철을 건강하게 지냈다.
호박은 야채나 과일의 섭취 부족으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결핍되기 쉬운 겨울철에 영양식으로서 큰 가치를 지닌다. 특히 단맛이 비장을 보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2011년에는 단호박죽이 우주식품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우주식품이란 우주선, 우주정거장, 달과 화성 등의 행성에 건설하게 될 우주기지에서 우주인이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식품이다.
호박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베타카로틴, 칼슘 등 우리 몸에 유익한 10여 가지의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들 성분은 주로 변비와 시력 개선,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치료와 예방에 효과를 발휘한다. 아울러 전신 부종, 산후부종, 기관지 천식을 빠르게 낫게 한다. 비타민 성분은 겨울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준다.
◎ 재료
단호박 작은 것 1개, 현미잡곡 1컵, 흑미찹쌀 1큰술, 밤 2개, 대추 2개, 은행 2개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꼭지가 있는 윗부분을 가로로 넓게 잘라낸 뒤, 숟가락으로 안쪽의 씨를 말끔하게 긁어낸다.
2. 현미잡곡과 흑미찹쌀을 깨끗이 씻은 뒤 물을 넉넉히 부어 충분히 불린다.
3. 밤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은행은 볶아 껍질을 제거한다. 대추는 곱게 채 썬다.
4. 단호박에 불린 현미잡곡과 흑미찹쌀을 넣고 천일염으로 간을 한다. 그리고 밤과 대추, 은행을 넣고 단호박 높이의 3분의 2 정도가 되도록 물을 붓는다. 이어 꼭지 윗부분을 덮고 이쑤시개 등으로 고정시킨다.
5. 단호박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중불에서 30~40분간 찐다.
2018-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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