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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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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청 시래기죽, 겨울철 영양 만점 건강 음식
■ 안서연 | 사찰음식 걸구쟁이네 대표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무청 시래기를 말려 두었다가 된장국을 끓여 먹으며 겨울철에 영양 보충을 하였다. 사찰에서도 무청 시래기로 무침이나 죽을 만들어 먹었다.
채소를 말리면 수분이 증발하고 영양소가 농축된다. 따라서 생채소를 먹는 것보다 시래기처럼 말린 채소를 먹으면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무청 시래기에는 회분과 칼슘, 철분, 지
질, 엽산, 아연, 인, 비타민 A·B1·B2·B6·
C·E, 레티놀, 나트륨 등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특히 비타민 C는 귤보다 2배 정도 더 많이 들어 있다. 이 중 칼슘과 나트륨 등은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발휘한다. 또 철분은 빈혈을 예방해 주고, 비타민 A와 C는 암을 예방해 준다.
한편 무청 시래기에는 식이섬유가 일반 시래기보다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식이섬유는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변비를 치료하는 데 효과를 발휘하고, 독성물질의 체외 배출과 장내(腸內) 세균 증식 작용을 돕는다. 또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줘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해 준다.
시래기를 집에서 쉽게 말리는 방법은 소금물에 2시간 정도 삶아서, 통풍 잘 되는 곳에 2주 동안 두면 된다. 또 시래기를 쌀뜨물로 삶으면 잡냄새가 없어지고 부드러워진다.
◎ 재료
찹쌀 1컵, 무청 시래기 50그램, 된장 2큰술, 참기름 약간, 조선간장 약간, 쌀뜨물 7컵
◎ 만드는 법
1. 찹쌀을 불려서 물기를 뺀다.
2. 시래기는 압력솥에 푹 삶아서 냉수에 헹군다. 그리고 잘게 썰어서 조선간장과 된장, 참기름을 넣고 버무린다.
3.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참기름을 뿌리고 불린 찹쌀을 볶는다. 여기에 양념된 시래기를 넣고 다시 볶는다.
4. 쌀뜨물을 2컵 정도 넣어서 끓인 뒤 나머지 쌀뜨물을 2~3회 나누어 넣고 끓인다.
2018-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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